키보드로 탐색하기

이 페이지에서는 마우스 또는 기타 포인팅 장체를 사용할 수 없거나 키보드를 더 많이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를 위한 키보드 활용법을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모든 사용자에게 쓸만한 키보드 바로 가기 키 내용을 알아보려면 쓸만한 키보드 바로 가기를 대신 살펴봅니다.

마우스와 같은 포인팅 장치를 활용할 수 없다면, 키보드의 숫자 키패드로 마우스 포인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키패드로 마우스 단추를 누르고 마우스 포인터 움직이기를 살펴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탐색하기

Tab

Ctrl+Tab

여러가지 컨트롤의 포커스를 키보드로 이동합니다. Ctrl+Tab키는 가장자리 창 에서 메인 컨텐츠로 이동하는 식으로 컨트롤 그룹을 이동합니다. 또한 Ctrl+Tab키로 텍스트 영역처럼 Tab키 자체를 활용하는 컨트롤을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Shift 키를 누른채로 포커스를 역방향으로 이동합니다.

화살표 키

단일 컨트롤 또는 여러 관련 컨트롤의 항목 선택을 옮깁니다. 도구 모음의 단추에 포커스를 맞추고, 목록 보기 또는 아이콘 보기에서 항목을 선택하고, 그룹의 라디오 단추를 선택할 때 화살표 키를 활용합니다.

Ctrl+Arrow keys

목록 보기 또는 아이콘 보기에서 선택 항목을 바꾸지 않고 (추가로 선택할 때) 다른 항목의 포커스를 키보드로 이동합니다.

Shift+Arrow keys

목록 보기 또는 아이콘 보기에서 현재 선택한 항목부터 새로 포커스를 준 항목까지의 모든 항목을 선택합니다.

트리 보기에서는 하위 항목을 펼치거나 접어서 나타내거나 숨겨볼 수 있습니다. Shift+ 키를 누르면 펼치고, Shift+ 키를 누르면 접습니다.

Space

단추, 확인상자, 목록 항목의 포커스 항목을 활성화합니다.

Ctrl+Space

목록 보기 또는 아이콘 보기에서 다른 항목의 선택을 취소하지 않고 포커싱한 항목을 선택하거나 선택 취소합니다.

Alt

Alt 키를 누르고 있으면 가속키를 나타냅니다. 메뉴 항목, 단추, 기타 컨트롤의 문자에 밑줄 표시합니다. Alt 키룰 누르고 밑줄친 단어를 누르면 마우스로 누르는 동작처럼 해당 컨트롤을 활성화합니다.

Esc

메뉴, 풍선 도움말, 전환 프로그램, 대화상자 창을 빠져나갑니다.

F10

창의 메뉴 표시줄에서 첫 메뉴를 엽니다. 메뉴를 탐색하려면 화살표 키를 사용합니다.

Super+F10

상단 표시줄의 프로그램 메뉴를 엽니다.

Shift+F10 또는

Menu

현재 선택한 부분에 대해 오른쪽 마우스 단추를 누른 것처럼 단축 메뉴를 띄웁니다.

Ctrl+F10

파일 관리자에서 현재 폴더의 배경에 마우스 포인터를 두고 오른쪽 단추를 누른 것처럼 현재 폴더의 단축 메뉴를 띄웁니다.

Ctrl+PageUp

Ctrl+PageDown

탭으로 구성한 인터페이스에서 탭 좌우를 전환합니다.

데스크톱 탐색

Alt+F1 또는

Super

현재 활동 개요 및 데스크톱을 전환합니다. 개요에서 프로그램, 연락처, 문서를 바로 검색하려면 입력을 시작합니다.

Super+Tab

창을 간편하게 전환합니다. 반대로 전환하려면 Shift 키를 누릅니다.

Super+`

Super+Tab 키를 누르고 나면 동일한 프로그램 또는 선택한 프로그램의 창을 전환합니다.

이 바로 가기 키는 미 합중국 키보드에서는 Tab키 바로 위의 `키를 사용합니다. 다른 키보드에서의 바로 가기 키는 Tab키 바로 위의 키와 Super키 입니다.

Ctrl+Alt+Tab

키보드 포커스를 상단 표시줄에 둡니다. 현재 활동 개요에서 키보드 포커스를 상단 표시줄, 대시, 창 미리 보기, 프로그램 목록, 검색 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둘러보려면 화살표 키를 활용합니다.

Super+Page Up

Super+Page Down

작업 공간 전환.

Alt+F6

동일한 프로그램의 창을 전환합니다. Alt 키를 누른상태에서 원하는 창을 강조할 때까지 F6키를 누르고 그 다음 Alt 키에서 손을 뗍니다. 이는 Alt+` 키 동작과 비슷합니다.

Alt+Esc

작업 공간 내 모든 창을 전환합니다.

Super+V

알림 목록을 엽니다. Esc 키를 누르면 닫습니다.

창 탐색

Alt+F4

현재 창을 닫습니다.

Alt+F5 또는 Super+

최대화한 창을 이전 크기로 되돌립니다. 최대화 하려면 Alt+F10 키를 사용합니다. Alt+F10 키로 최대화도 복원도 가능합니다.

Alt+F7

현재 창을 이동합니다. Alt+F7 키를 누른 후 화살표 키로 창을 이동합니다. 창 이동을 끝내려면 Enter키를, 이전 위치로 되돌아가려면 Esc 키를 누릅니다.

Alt+F8

현재 창 크기를 조절합니다. Alt+F8 키를 누른 후 화살표 키를 눌러 창 크기를 조절합니다. 창 크기 조절을 끝내려면 Enter키를, 이전 크기로 되돌아가려면 Esc 키를 누릅니다.

Shift+Super+Page Up

Shift+Super+Page Down

현재 창을 다른 작업 공간으로 이동합니다.

Shift+Super+

현재 창을 한 모니터에서 좌측 모니터로 이동합니다.

Shift+Super+

현재 창을 한 모니터에서 우측 모니터로 이동합니다.

Alt+F10 또는 Super+

창을 최대화합니다. 이전 크기로 창을 되돌리려면 Alt+F10 또는 Super+ 키를 누릅니다.

Super+H

창을 최소화합니다.

Super+

창을 좌측 방향으로 최대화합니다. 다시 누르면 창을 이전 크기로 되돌립니다. 창 배치 방향을 바꾸려면 Super+ 키를 누릅니다.

Super+

창을 우측 방향으로 최대화합니다. 다시 누르면 창을 이전 크기로 되돌립니다. 창 배치 방향을 바꾸려면 Super+ 키를 누릅니다.

Alt+Space

제목 표시줄에서 오른쪽 단추를 누른 상황와 같이 창 메뉴를 띄웁니다.